Mojim 歌詞
Mojim 歌詞 > 日本の歌手 > IU( アイユー ) > Growing Up > アルバムの紹介

IU( アイユー )



アルバムの紹介
アルバムリスト
歌手の紹介


アルバム名:Growing Up

소녀시대가 「Gee」나간 자리를 채워줄 아이유의 「Boo~」

? Intro - 「저 원래 밝은 아이에요~.」

몇 년의 힘든 트레이닝을 거쳐 데뷔하는 또래 가수들과 비교하면 아이유의 음악 여정은 순탄한 편이다. 소속사에서 오디션 통과의 순간부터 기획과 제작을 병행할 만큼 아이유의 가창력과 끼는 「이미 준비된 가수」였기 때문이다. 얼마 전 UCC 상에서 유명 가수들의 가창력 논란을 일으키며 크게 화제가 되었던 「MR 삭제 영상」 파문에서도 당당히 노래 잘하는 가수로 분류되기도 했던 아이유.

작년 9월 하이브리드 팝이라는 독특한 장르의 「미아」라는 곡을 발표하며 앳된 외모로 호소력 짙은 깊은 울림의 가창을 선보이며 윤도현, 휘성, 거미, 유희열 등 가요계 거목들에게 인정받으며 대중들에게 「노래꾼」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던 당시 중3 소녀 아이유에겐 아쉬움이 있었다.

「작년에 발표했던 「미아」가 장엄하고 슬픈 테마의 곡이어서 의상이나 표정 등을 곡 스타일에 맞게 반영하다 보니 다소 어둡게 보일 수 밖에 없었어요. 곡이 알려질수록 사람들에게 마치 제가 원래 청승맞은 아이처럼 비춰지는 게 부담이었죠. 저 원래 밝은 아이에요~. 다른 아이들처럼 노는 것도 좋아하고 설렌 사랑도 하고 싶고..^^」

아이유의 바램처럼 그녀의 첫 정규앨범인 이번 작품에서는 밝고 다이내믹한 음악들이 대거 수록되었다. 또한, 10대 소녀의 눈으로 바라본 형형색색의 사랑의 모습들을 아이유만의 표현방식으로 채색했다. 음악 스타일에 따라 팔색조처럼 변화무쌍하게 변하는 그녀의 보컬과 풍부한 감성에서 비롯된 표현력은 최근 가요계에서 활동하는 또래 아티스트들과 비교해 동급최강일 수 밖에 없는 이유를 4월 23일 발매 예정인 앨범 을 통해 확인하게 될 것이다.

? Main ? 바라보기에서 마주보기까지..

총 16곡으로 수록된 아이유의 정규앨범 은 마치 사랑의 전개 과정을 그려놓은 듯 하다. 괜히 고백했다가 퇴짜맞을까 전전긍긍하며 먼발치에서 바라보는 애틋한 짝사랑의 「바라보기」 순간부터 눈 앞에 현실로 다가온 사랑과 가슴 벅찬 마주함에 기뻐하는 「마주하기」의 순간까지 사랑이 성장해가는 모습을 소녀적 감성으로 담아냈다.

거미 「기억상실」, 휘성 「불치병」, 이효리 「톡톡톡」, 장혜진 「마주치지 말자」 등 감수성 깊은 발라드부터 댄스까지 수많은 곡들을 히트시킨 작사가 겸 프로듀서 최갑원을 선봉으로 한상원, PJ, 김세진, 이종훈 등 최고의 작곡가들이 참여하여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타이틀곡 「Boo」는 깜찍발랄한 80년대의 보고풍 사운드에 현대적 세련미를 덧입힌 업템포 곡으로 V.O.S. 박지헌의 「보고 싶은 날엔」, 원티드의 「가지마 가지마 가지마」 등 감각적 멜로디의 대명사로 불리는 히트 작곡가 한상원의 작품. 일명 「하트 춤」으로 범국민적 아이유 춤 따라잡기 열풍이 예상되는 「Boo」는 미국 만화잡지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단어로 상대방을 놀릴 때 쓰이는 의성어이기도 하지만 이 곡에서는 「근사한 이성 친구」라는 속어적 의미이다.

잘난 남자들에게도 쉽게 눈길을 주지 않던 콧대 높은 소녀가 어이없게도 평소에 못난이라고 생각했던 남자에게 사랑을 느끼게 된다는 재미있는 가사 내용을 담고 있다. 노래 도입부에 아이유가 「부~~」하고 입술을 떠는 부분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수들이 가창 전 입을 풀 때 내는 소리인데 스튜디오에서 녹음 중 작곡가 한상원이 아이유의 그런 모습을 포착하여 곡의 귀엽고 사랑스러운 느낌과 너무 잘 어울린다는 판단에 삽입했다는 후문.

그 밖에도 아이유의 서정적 보이스가 돋보이는 「가여워」, 「미운 오리」 등 발라드 곡들은 물론 「A Dreamer」와 「있잖아」 등 모던락에 타이틀곡 후보까지 거론되었던 「마주보기」와 같은 레게풍의 음악까지 다양한 장르를 구현하여 앨범 전체를 반복해서 들어도 좀처럼 지루함을 느낄 수 없는 탄탄한 구성을 갖췄다.

올해 고등학생이 된 아이유는 올해 초 중학교를 졸업하며 연예계 생활 때문에 마음만큼 함께하지 못했던 친구들과 학교와의 이별에 대한 아쉬움을 일기장에 고백하듯 노래 속에 자신의 실명을 담아 감동을 더한 「졸업하는 날」도 앨범 속의 숨은 보배.

다소 무거웠던 전작의 음악 때문에 제약이 있었던 방송활동도 이번 앨범을 기점으로 왕성하게 할 계획인 아이유는 숨겨져 있던 Cute & Sexy 매력을 유감없이 선보일 예정이며 조심스레 「또 하나의 국민 여동생」이 되고픈 꿈을 꾼다.

? Outro ? 멈추지 않는 성장(Growing Up)을 꿈꾸다..

[ Track List ]

1. 바라보기

( Composed by PJ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PJ )

이 곡은 90년대 중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UB 40'나 'ACE OF BASE'의 깔끔하고도 쉬운 멜로디 라인의 팝적인 요소를 지닌 레게 곡이지만 요즘 유행하는 알앤비 힙합적인 요소를 가미 하였다. 또한 아이유가 지니고 있는 아이유만의 감성이 어쿠스틱한 기타 라인과 조화를 이루어 보다 넓은 사운드를 만들어 냈으며 앨범 전체를 좌우하는 어쿠스틱한 사운드의 시작을 알리는 곡이기도 하다. 가사는 한 소년을 짝사랑하는 소녀의 얘기를 다루고 있고, 12번째 트랙과 같은 곡에 다른 가사를 붙여 색다른 시도를 하였다.

2. Boo

( Composed by 한상원 / Lyrics by 최갑원, 한상원 / Arranged by 한상원, 윤영민)

미니 앨범의 타이틀 곡이었던 '미아'로 수많은 동료가수들과 대중들에게 가창력을 인정받은 소녀 가수 아이유의 귀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전작과는 또 다른 아이유의 변신이 기대되는 곡으로 80년대 복고풍 사운드를 재현함과 동시에 현대적인 세련미를 놓치지 않은 사운드와 신선한 멜로디가 결합되어 색다르고 발랄한 느낌을 살렸다. 가사는 앨범 프로듀서이자 작사가인 최갑원과 최고의 히트메이커 한상원의 공동작품이다.

3. 가여워

( Composed by 최갑원 , PJ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PJ )

기존의 발라드 형식에서 벗어나 독특한 구성의 알앤비 소스와 스트링의 필터링 처리가 특이한 곡으로서 앨범 프로듀서인 최갑원과 작곡가 PJ의 합작으로 완성도를 높인 곡이다. 전제적인 멜로디 라인은 심플하지만 아이유의 놀라운 곡해석 능력으로 어려운 멜로디를 많이 살렸고, 곡의 느낌이 놀라울 정도로 잘 표현이 되었으며 요즘 트랜드에 맞는 크로스오버적인 요소에 한국적인 발라드가 조합된 서정적인 감성이 잘 어우러졌다.

4. A dreamer

( Composed by 김진훈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김진훈 )

미국적인 모던 락에 K-POP만의 멜로디 감성을 입힌 곡으로서 휘성, 백지영, 김조한, 쿨 등의 앨범에 참여한 김진훈의 곡에 히트메이커 최갑원의 섬세하고 감수성 짙은 가사로 아이유의 시원한 보이스와 감성적인 멜로디가 잘 표현된 곡이다. 또한 최고의 세션맨인 드럼 강수호와 베이스 이태윤의 안정적이고 절제된 플레이와 피쳐링을 해준 'Bizniz'의 호소력 있는 랩이 조화를 이루어낸 곡이다.

5. Every sweet day

( Composed & Arranged by 한상원 / Lyrics by 최갑원, 이승민 )

상큼한 느낌의 한국적인 R & B 곡으로 V.O.S 박지헌의 '보고 싶은 날엔 , '나 이젠' 과 바다의 'V.I.P', SS501 『U R Man』으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한상원의 작품이다. 소녀들이 느낄 수 있는 사랑을 트랜디하게 풀어낸 가사와 곡이 앨범의 다른 트랙들과 어우러져 앨범을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6. 미아

( Composed by 민웅식, 이종훈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이종훈 )

웅장한 교향곡을 연상시키는 String 편곡과 몰아치는 Rock적인 느낌의 강렬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곡으로, 매니아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을 최근의 트랜드인 일렉트로닉 신스사운드와 힙합 리듬을 가미해 듣는 이로 하여금 절묘함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곡이다. 여기에 어린 소녀라고는 믿을 수 없는 표현력을 가진 아이유의 성숙한 보컬과 최고의 히트 작사가이자 프로듀서인 최갑원의 드라마틱한 가사가 곡과 하나를 이루어, 듣는 이로 하여금 웅장함을 같이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한 곡.

7. 나 말고 넷

( Composed by PJ, 김영환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PJ )

트랜디한 마이애미 스타일의 힙합 알앤비 곡으로 깔끔한 리듬에 텐션이 많이 가미된 특이한 멜로디 라인이 곡의 느낌을 표현한다. 아이유의 발랄함을 강조한 댄스 트랙에 남자친구의 바람끼를 나무라는 소녀의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가사는 많은 소녀들과 공감대를 이룰만한 재미를 가지고 있다.

8. 있잖아

( Composed by 김세진, 서정진 / Lyrics by 최갑원, 서정진 /Arranged by 김세진, 서정진 )

마리오의 독특한 인트로 부분의 랩과 반복적인 베이스 라인이 어우러지는 플로우 구성으로 전작에 수록되었던 곡을 락으로 재편곡한 곡. 귀여운 소녀가 남자친구에게 사랑을 솔직히 고백하는 것을 모티브로 가수의 개성을 잘 살려주고 있는 곡으로 린의 '사랑했잖아'와 휘성의 '일년이면' J-walk의 'My love'를 작곡한 김세진과 서정진의 작품이다.

9. 졸업하는 날

( Composed by 이종훈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이종훈 )

아이유의 나이에 맞춘 Teen pop Track으로서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생이 된 느낌을 표현한 재미있는 가사가 눈에 띈다. 어쿠스틱한 기타선율과 상반된 리듬이 조화를 이룬 사운드가 아이유와 비슷한 또래들의 공감을 불어 일으킬 만 하다.

10. Feel so good

( Composed by PJ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PJ )

소프트 팝 느낌의 곡으로 아이유의 매력적인 보이스가 돋보이며 항상 웃음으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가사 내용으로 다소 jazzy한 보컬을 구사하는 아이유의 또 다른 면모를 잘 나타내는 곡이다.

11. 미운 오리

( Composed by PJ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PJ, 김영환 )

'포크 팝-락'으로 타이틀 곡인 '미아'에서 들려지는 「락」 적인 느낌보다는 '팝' 적인 요소를 부각시켜 아이유의 어린 나이에 맞는 순수한 아이의 목소리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하동균의 '그녀를 사랑해줘요' 와 씨야 , 백지영 , 장우혁 등의 앨범 프로듀서와 작곡가로 활약한 'PJ'의 잔잔하면서도 세련된 기타 편곡이 보다 섬세하고 깔끔한 사운드를 선사하며 자신을 '미운 오리」로 표현한 최갑원의 가사가 대중가요에서 흔히 쓰는 경우가 아니라는 것을 이 곡을 통해 알 수 있다.

12. 마주보기 (바라보기 그 후)

( Composed by PJ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PJ )

이 곡은 1번 트랙과 같은 멜로디의 곡에 다른 가사를 입혀 새로운 시도를 하였으며, 1번 트랙의 가사 주제인 짝사랑이 시간이 지나서 이루어진 상황을 표현한 특이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또 같은 곡을가사만 바꿔 새로운 곡으로 표현할 수 있는 색다른 재미 요소가 될 수 있는 곡이다.

13. 미아 (Acoustic Ver.)

( Composed by 민웅식, 이종훈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민웅식, 이종훈 )

아이유 미니앨범의 타이틀곡이었던 '미아'를 기타와 바이올린만으로 새롭게 편곡한 트랙으로서 원곡의 강하고 웅장한 느낌을 과감히 탈피하여 서정적이고 부드럽게 변화된 '미아'를 감상할 수 있다.

14. 있잖아 (Rock Ver.)

( Composed by 김세진, 서정진 / Lyrics by 최갑원, 서정진 / Arranged by 민웅식, 이종훈 )

아이유 미니 앨범에 수록되었던 Pop dance곡인 '있잖아'를 Teen rock으로 재편곡한 트랙이다. 시원하고 강렬한 디스토션 기타 리프위에 기존에 갖고 있던 소녀적인 이미지를 벗어난 아이유만의 Rock을 느낄 수 있다.

15. Boo (Inst.)

( Composed by 한상원 / Lyrics by 최갑원, 한상원 / Arranged by 한상원, 윤영민 )

16. 가여워 (Inst.)

( Composed by 최갑원, PJ / Lyrics by 최갑원 / Arranged by PJ )